#2020.03.24 코스피 반등은 신호탄 or 나락탄
본문 바로가기
주식읽기

#2020.03.24 코스피 반등은 신호탄 or 나락탄

by 인력거인생 2020. 3. 24.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오랜만에 주식 시황을 짧게 다루고 가겠습니다.

그동안의 하락세에 마음 고생한 분들을 위해 단비를 잠깐 내려주는 날이었는데요. 이제 조금 있으면 벚꽃이 피고 대학생들은 중간고사를 볼 시기가 되었죠? 코로나가 시작된 이후로 어언 2달이 다되어 갑니다 ㅎㅎ 이런 종류의 장은 저도 처음 겪어보지만 굉장히 피로감을 주는 시장인 것 같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안소현 작가의 그림 한 편 감상하고 가시죠 ^^

안소현 작가 <휴식의 숨>

오늘 코스피는 8.6%, 코스닥은 8.26% 상승하며 매수 사이드카에 걸릴 정도였습니다. 요즘은 하락장엔 매도 사이드카, 상승장엔 매수 사이드카가 나올 정도로 변동성이 정말 큽니다. 일본 니케이 지수는 7.13%, 상하이 증시는 2.34% 상승했고 코로나의 발원지(?)만 상승률이 가장 낮았습니다. 즉, 아시아에서는 한국->일본->중국순으로 앞으로 증시 상승이 이뤄지지 않을까하는 생각입니다. 그만큼 하락도 컸다라고 볼 수 있겠죠?ㅎㅎ 

오늘은 개인들의 매도세가 강했는데요. 상당수가 수익실현을 하거나 상승했을 때 팔고 나가자라는 심리로 대응한 것 같습니다. 외국인이 장 초반에 매수에 가담해서 약간의 기대를 했지만 결국 매도세가 더 컸고 연기금이 들어오며 상승을 이끌었습니다. 외국인의 움직임을 봤을 땐 아직 진입하기엔 시기상조라는 느낌이 들어 매수 주문을 넣었다 취소했다를 반복했습니다 ㅎㅎ 정말 신중하게 접근해야 할 때인데 이놈의 손이 자꾸 움직이네요 ㅎㅎ

이 위기를 극복하려면 미국이 회사채를 매입해야 한다고 말씀드렸었는데, 최근 트럼프 대통령이 2조 달러 부양책을 제안하면서 이 문제가 해결되나 싶었지만 아직 경기부양책 도입은 의회에서 제동이 걸려있습니다. 민주당의 반대로 협의가 필요하겠지만 2008년 경제 위기 때에도 결국 민주당은 승복했고 양적 완화가 시행되었었죠. 이번에도 비슷하게 진행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정부에서 회사채를 매입해주는 일은 역대 없었던 일이지만 이번 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논의가 진행중입니다. 논의가 되는 내용은 이전에 말씀드린 신용 등급이 낮은 하이일드 채권까지 사들이느냐에 대한 것이라고 합니다. 정부로썬 쉽지 않은 결정입니다. 

  • 원유 : 지난 4년 간 러시아와 감산 동맹을 유지했던 사우디가 OPEC을 탈퇴하고 미국과 동맹을 시도하고 있다는 뉴스가 나오면서 유가(WTI)는 23.36달러로 약 3% 정도 상승했습니다. 하지만 요즘 연재했던 뉴스를 종합해봤을 때에는 아직 조금 더 지켜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투자 가치는 분명히 있지만 등락폭이 크다는 점을 유의하세요 ㅎㅎ
  • 환율 : 원/달러 환율은 1240원까지 떨어졌습니다. 미국에서 계속해서 돈을 풀고 있고 통화 스와프 협정 이후 조금 안정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달러가 조금 떨어지면 미리 사두었다가 미국 ETF나 주식에 투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 금 : 금 가격도 최근 3일 간 6%정도 상승한 것으로 보아 실물 자산으로도 공포 심리가 조금은 회복된 것 같습니다.

미국 증시도 급격한 상승으로 출발했는데요. 현재 시각 11:30 PM 기준으로 거의 10% 가까이 상승할 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과 연준 파월 의장, 재무부 므누신 장관까지 세 명이 의견을 하나로 뭉쳐 매우 적극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긴장감이 완화되는 것처럼 보입니다. 

위쪽부터 순서대로 다우지수, S&P500 지수, 나스닥 지수

 

과연 오늘이 데드캣 반등일지 양적&질적 완화에 의한 진짜 반등의 시작일지는 아무도 모를 겁니다. 왜냐하면 요즘엔 이론대로도, 경험대로도 움직이지 않는 시장이기 때문이죠 ㅎㅎ 

이번 주 주말에는 코로나 특집을 다룰 예정이니 그 때까지는 천천히 시장을 바라보면서 조금 더 지켜 볼 생각입니다.

요즘 주식 시장은 마치 비트코인 시장과 같다라는 이야기가 많이 들려오는데요, 제가 봐도 그런 것 같습니다. 이제 당분간 코로나에 관련하여 긍정적인 소식이 들려오지 않는다면 재미 없는 하루가 계속될 수도 있습니다. 그동안 계속 달려오기도 했고 자고 일어나면 새로운 뉴스가 쏟아졌었는데 말이죠 ㅎㅎ 하지만 이럴 때 일수록 시장의 움직임을 매일 체크해야된다고 생각합니다. 

남들보다 조금 늦게 투자를 시작할 수도 있지만 조급해서는 안 된다는 게 저의 생각입니다. 이번 경제 위기도 회복되고 나면 언제 또 이런 기회가 올 지 모르지만 지금 서두르면 현금이 묶여 진짜 기회가 왔을 때 돈을 벌 수 없습니다. 사람마다 성향이 다르지만 주식 투자했을 때 이런 저런 뉴스에 휘둘린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확실한 근거를 가지고 진입하셔도 늦지 않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내일은 과연 무슨 일이 일어날까요? ㅎㅎ 변동성이 극심한 만큼 천천히 바라보는 시선도 같이 키우길 바라겠습니다.

@도쿄 올림픽 1년 연기 뉴스가 나왔습니다. 지난 주에 정말 믿을 수 없다며 글을 올렸던 기억이 나네요 ㅎㅎ

https://stock-slipper.tistory.com/23

 

#2020.03.18 도쿄 올림픽 개최될까? #2부

안녕하세요. 오늘 아침 일어나자마자 도쿄 올림픽을 검색해보았습니다. "도쿄 올림픽 정상 개최". 실화...? 다시 눈을 비비고 사실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여러 기사를 찾아보며 여론과 반대의 결정을 했다는 것을..

stock-slipper.tistory.com

방문해주시는 분들께 항상 감사드리면서 오늘은 가볍게 마무리하겠습니다.

좋은 밤 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