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3.23 유가 전쟁의 시작 : 국제 유가 전망은?
본문 바로가기
주식읽기

#2020.03.23 유가 전쟁의 시작 : 국제 유가 전망은?

by 인력거인생 2020. 3.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월요일 잘 보내셨나요?

월요일부터 코스피가 -5%대의 폭락을 보였지만 이제 아무렇지 않습니다 ㅎㅎ 여러분도 그러신가요? 요즘 우리 나라에 있는 호재는 유일하게 '코로나 관리를 잘하고 있다.' 정도인 것 같습니다. 전 세계 코로나 현황은 다시 정리해드릴 예정이지만 이제 유럽과 미국은 급속도로 확진자 수가 증가하고 있다는 건 모두들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지금은 달러 강세 및 주가 하락 추세가 이어지고 있고 달러를 제외한 안전 자산 역시 현금화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죠?

자주 말씀드리는 것처럼 현재 가장 큰 악재는 코로나와 원유 가격입니다. 개인적으로 코로나는 2분기까지 특별한 해결책이 없어보여 확진자 현황만 점검할 생각입니다. 다만 원유 가격에는 조금 관심이 가서 계속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있는데요. 제가 찾은 정보들을 공유드리려고 합니다. 제 글을 봐주시는 분들 중에는 저보다 훨씬 투자 감각, 수익률이 좋으신 분들이 많을 거라 생각하기에 '초보'로써 제공하는 글은 참고만 하시고 투자는 항상 본인의 결정에 맡깁니다 ㅎㅎ

<1부와 2부 링크는 아래에 있으니 스토리가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하세요~^^>

https://stock-slipper.tistory.com/30

#2020.03.22 원유 가격 급락과 러시아의 속내. 그 진실은? 2부

안녕하세요. 1부는 잘 보셨나요? 1부 링크는 아래에 있습니다. https://stock-slipper.tistory.com/29 #2020.03.22 원유 가격 급락과 러시아의 속내. 그 진실은? 1부 안녕하세요~ 오늘은 코로나의 답답함을 달래고..

stock-slipper.tistory.com

먼저, 새로운 뉴스는 다음 2가지가 주목할만 했습니다.

#1 : 3월 23일자 로이터 통신 발표 - 러시아는 원유 가격 급락을 걸프 국가(미국,사우디 등..)의 탓으로 돌렸다.

요약 : 러시아 고위 관리의 말에 따르면 러시아는 기존 생산량을 한 분기 또는 2020년 연말까지 유지하자는 입장을 취했지만 OPEC국가들은 다른 입장을 가지고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저희가 예상했던 대로 생산량을 줄이는 것은 미국같은 기업들이 이익을 취하며 시장점유율을 높이고 있는 것을 보고만 있는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그리고 미국에서 대량 생산을 멈춘다면 유가는 60달러선까지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습니다. 이정도면 꽤나 직접적으로 입장을 표명한 것 같습니다 ㅎㅎ

 

Alexander Novak 러시아 에너지 장관과 푸틴 대통령

 

#2 : 3월 23일자 한국경제 발표 - OPEC-미국, 40년 만에 감산 협의..."트럼프 결정 따를 것"

요약 : OPEC(석유수출국기구)과 미국이 원유 생산량을 줄이는 방안을 협의 중이다. 모하메드 바킨도 OPEC 사무총장과 미국 라이언 시튼 텍사스 철도위원회(TRC) 위원은 지난 20일 만나 감산을 논의했다. 텍사스철도위원회는 텍사스 지역의 석유와 가스 산업을 규제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시튼 위원장은 "우리는 협상 카드 중 하나로 감산을 제안할 수 있다"며, "결정은 결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할 것이다. 대통령이 협상을 원하면 텍사스가 협상 테이블에 앉을 수 있다"고 말했다. 미국이 원유 감산 협의에 나선 것은 40년 만에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유가 하락 상황에 개입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으며, 그 일환으로 자국 원유를 전략비축유로 3,000만 배럴을 매입하고 추가 매입도 고려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 뉴스만 봤을 때는 당장이라도 문제가 해결되어 유가가 폭등할 것 같고 지금 미국도 힘들어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협상을 해야되는 것 아닌가라는 생각이 드네요. 하지만 저는 투자 전에 신중한 편이라 저와 다른 생각을 가진 글이나 영상이 있는지 찾아보고 있습니다.

그러던 중 다음 글을 찾았는데요. 정확히는 글이 아니라 팟캐스트 방송입니다 ㅎㅎ

#3 : 골드만 삭스 원자재 리서치 부문 글로벌 대표 Jeff Currie와의 대화 인용

주제는 원유 가격 급락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3월 10일자)

 

Jeff Currie (골드만삭스 원자재 리서치 부문 대표)

 

먼저 러시아가 감산 합의를 거절한 이유는 지난 글에서 다룬 것과 동일하구요. 추가적인 내용은 중국에서 천연 가스 수입이 줄어드는 동안 러시아는 유럽에서 활로를 찾고 있었는데 미국에서 이 시장에 개입하여 이득을 취하려고 하는데에 불만이 있었다고 합니다. 노드스트림 기억나시죠?ㅎㅎ

또한, 러시아는 2014년 셰일 혁명 이후 OPEC 국가와 함께 감산에 합의했지만 미국이 독단적으로 생산량을 증가시키며 셰일 오일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경험에 의해 증산을 해서 가격을 낮춰야만 시장점유율을 뺏기지 않는다는 걸 알게된 것입니다. 

Jeff Currie는 현재 증산중인 원유로 인해 2-3분기에는 현재 유가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가격을 유지하고 재고가 소진된다는 가정하에 4분기부터 급락 전 가격으로 회복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증산과 함께 코로나로 인한 수요 감소로 3분기 말까지는 최저 가격을 볼 수도 있다는 의견과 함께요.

글이 너무 길어 핵심만 요약하면 여름이 끝날 때까지는 원유 가격이 크게 상승할 일은 없을 것이라 보고 5-6월 OPEC 합의에서도 러시아는 기존 입장을 유지할 것으로 예측한다고 합니다. 특히 이번 원유 가격 경쟁을 통해서 원유 시장이 한 번 재편될 수도 있다라는 의견과 함께 마무리되었습니다.

아직 러시아가 감산 합의에 반대한지 얼마되지 않아 판단을 할 수 있는 근거가 많이 부족합니다만 현재까지 진행 중인 상황을 공유드리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계속 지켜봐야 할 부분이기 때문에 새로운 뉴스가 나오면 다시 전달드리겠습니다.

이번 주도 화이팅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