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만) 네이버 주식 이해하기 : 네이버는 뭘로 돈을 벌까?
본문 바로가기
주식읽기

(초보만) 네이버 주식 이해하기 : 네이버는 뭘로 돈을 벌까?

by 인력거인생 2021. 2. 9.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비대면 언택트 주식으로 인기가 많은 네이버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리나라 대표 포털사이트면 당연히 돈을 잘 벌지 않겠어??? 라고 생각하고 투자하시는 분들이 많겠지만, 이미 투자를 시작하셨다면 주주로써 이 회사가 어떻게 돈을 잘 벌고 있는지 알아야하지 않겠습니까 ㅎㅎ 그래도 바쁘시니까 제가 대신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자, 먼저 영업이익 비중은 아래와 같습니다. 큰 그림부터 먼저 보고 들어갑시다~!

1. 비즈니스 플랫폼 : 포탈사이트 검색 및 중개수수료에서 발생하는 이익

2. IT 플랫폼 : 네이버 페이(핀테크), 네이버 클라우드 서비스(정부 데이터댐 정책에 포함된 기술), 네이버 웍스(업무용 메신저)

3. 광고 : 다들 아시죠~

4. 컨텐츠서비스 : 아래 자세하게 설명했습니다.

5. LINE 및 기타 플랫폼 : 카카오와 같은 메신저!

 

 


1. 인터넷 포털사이트의 힘 : 우리나라 국민의 인터넷 이용률은 약 92% 입니다. 거의 전국민이 네이버를 사용한다고 봐야겠죠 ㅎㅎ 포털사이트의 힘은 예상한대로 "온라인 광고" 시장입니다. 특히 온라인 광고 시장은 누구나 스마트폰을 가지게 되면서 매해 급격한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경제가 좋든 어렵든 사람들은 인터넷을 하고 광고를 보고 쇼핑을 할테니 코로나같은 위기 상황이 와도 흔들리지 않고 꾸준히 성장할 수 있는 '힘'이 있다는 뜻이죠. 게다가 네이버 쇼핑, 네이버 페이를 융합해서 금융 시장(핀테크)까지 넘보고 있다니 좋은 건 다하고 있네요~여기까진 다들 아실테니 패스!~ 올해부터 기대되는 부분은 '쇼핑라이브' 입니다. 라이브방송에서 물건을 소개하고 파는 플랫폼인데 인플루언서들의 완판 소식이 계속해서 전해지고 있네요~

 

 


2. 웹툰, V LIVE의 플랫폼 확장 : 네이버 웹툰은 다들 한 번씩은 본 적 있으시죠?ㅎㅎ 저도 한때 '조선왕조실톡'을 열심히 봤었는데 ㅋㅋㅋ 오래전이네요..ㅎㅎ 네이버 웹툰은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글로벌 이용자가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어떤 웹툰이 외국인들에게 인기가 많은 건지는 잘 모르겠지만 수치가 증명해주네요. 또한 네이버는 V LIVE를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으로 만들기위해 SM 엔터테인먼트와 전략적 제휴를 맺기도 했습니다. BTS도 여기있네요 ㅎㅎ 공연뿐만 아니라 소액 결제를 통해 예능이나 브이로그 같은 컨텐츠도 다루고 있습니다. 콘서트조차 갈 수 없는 요즘같은 시대에 덕질을 할 수 있는 바람직한 플랫폼...!ㅎㅎ (어쨌든 소비자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고 돈을 벌겠다는 네이버의 빅픽처!!)

 

컨텐츠 사업이 성장하고 있는 모습 보이시나요? ^^

 


3. 신기술 개발 : 로보틱스, 자율주행, AI, 클라우드, 음성인식(클로바)이 밀접하게 연동되는 융합 솔루션 개발 (네이버 랩스라는 자회사를 운영). 저는 개인적으로 네이버의 장점이 여기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소비자들의 생활에 녹아들어 광고 도하고 중개수수료도 받으며 현금을 챙기는데 거기다가 미래 기술까지 철저하게 준비한다고 하니..이미 주목받고 있는 기술인 '로보틱스', '자율주행', 'AI'를 모두 하고 있는데다가 거의 전국민에 대한 데이터베이스까지 있으니 연구하기에 너무나 좋은 환경입니다. 여러분들이 검색을 하고 물건을 사는 동안 그 데이터들이 여기에 활용되고 있는 것입니다 ㅎㅎㅎ

구체적으로 어떤 연구 목표를 가지고 있을까요?

- 매핑 로봇과 HD 매핑 : 고화질의 지도와 인공지능으로 정밀 지도를 제작하는 로봇이 있다면.. 활용할 수 있는 분야는 무궁무진하지만 대표적으로 자율주행 기술에 정밀 지도가 활용될 것입니다. 또한 V2X 기술을 통해 자동차가 외부 정보를 통신으로 주고 받으며 교통 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시대가 올 것입니다.

- 자율주행 로봇 : 자율주행 로봇은 물류에서의 혁신을 가져올 수 있겠죠? 로봇이 택배를 배달한다든지, 단순 반복 업무를 대신해준다든지, 음성인식 기술과 결합되어 집안일을 대신해준다든지 등의 생활과 밀접한 기술을 연구중입니다.

- AI 기술 : 인공지능 기술의 활용 분야는 무궁무진하죠.. 5천만 국민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패턴을 분석해보면 어떤 물건이 잘팔릴지(쇼핑), 사람들이 어디로 몰릴지 (교통), 인증 기술 등등.. 포털사이트와 맞물린다면 어떤 시너지 효과를 낼지 벌써부터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네이버는 이렇게 꾸준히 돈을 잘벌고 있었는데 코로나로 인해 오히려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덕분에 주가도 역대 최고를 갱신해왔구요, 앞으로도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는가? 물음에 자신있게 "예"라고 할 수 있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배당금도 1주에 300원이상씩 꾸준히 나오고 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은 살펴보세요 ㅎㅎㅎ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