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주식 투자 키워드 [반도체, 자동차, 2차전지(배터리),그린에너지]
본문 바로가기
주식읽기

2021년 주식 투자 키워드 [반도체, 자동차, 2차전지(배터리),그린에너지]

by 인력거인생 2021. 1.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새해 들어 주식 투자 시드머니를 늘리려고 투자처를 찾고 있는데요. 일단 국내 주식이 당분간 현상태를 유지할 것 같아 미국 주식 위주로 찾아보고 있습니다. 국내 주식도 아직 증시대기자금이 60~70조정도가 된다고 하니 충분히 매력이 있고 공매도 금지도 3개월 연장을 한다고 하니 당분간은 더 오를 것 같은 기대감이 있네요.


저는 중소형주보다는 대형주 위주로 장기 투자를 추구하는 편인데요. 그래서 산업의 큰 흐름을 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몇 년 전부터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이야기를 꾸준히 들어왔는데 그동안의 기술 발전이 코로나로 인해(?) 급격하게 사람들의 삶에 녹아들면서 관련 주식도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특히 산업의 방향을 전환하면서 동시에 인수 합병 소식이 들려오면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기업뿐만 아니라 관련 산업에 있는 기업까지 다 올라버리네요..ㅎㅎ


그럼 올해는 어디에 투자하는 게 좋을까요? 

저는 키워드 4가지를 반도체, 자동차, 배터리, 그린에너지로 정했습니다. 전기자동차와 전기차배터리는 그린에너지에 속한다고 볼 수는 있지만 기업을 분류할 때 같은 묶음으로 보긴 어려워서 따로 분리했어요. 국내 주식은 특히 이 쪽 분야에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조금씩 꾸준히 모아가다보면 연말 쯤에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1. 반도체 : 삼성전자의 시스템 반도체 및 파운드리 133조 투자에 대한 기대감. 우리나라가 반도체 강국이라는 말은 메모리반도체를 이야기할 때만 해당됩니다. 방송에서도 말씀드렸듯 자율주행, 로봇, 드론 등 신기술이 개발되면서 더욱 중요해지는 것은 시스템반도체입니다. 삼성전자, SK 하이닉스 모두 시스템 반도체는 아직 기술력이 부족하지만 삼성전자는 적극적인 투자 계획을 발표하며 기술 격차를 줄이고 있기 때문에 수 년 안에 크게 따라잡을 수 있지 않을까 싶어 기대됩니다. 또한, 파운드리 사업에서도 대만의 TSMC의 1/3 정도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지만 EUV 공정을 통해 미세공정의 양대산맥을 유지하면서 점진적으로 실적이 개선될 것 같습니다. 관련하여 소재/장비 업체들에도 관심을 가져 볼 필요가 있습니다.


2. 자동차 및 배터리 : 테슬라를 필두로하여 전기차 업종이 요새 핫한데요, 현대차/기아차 역시 애플과의 전기차 협업 소식이 발표되면서 30% 이상 급등하기도 했습니다. 그동안 저점에서 머무르다가 시원하게 상승하니 투자자들도 기뻐하네요 ㅎㅎ 전기차 업종은 이제 성장의 초입이고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으며 환경 규제에 따라 내연기관 차량 판매가 점차 금지되기 때문에 유망한 종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의 단점인 주행 거리를 늘리기 위해서는 배터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관련 업종은 당연히 동반 상승할 수 밖에 없구요. 올해 중반에 있을 LG 에너지솔루션의 공모주 청약이 기대됩니다. 소문난 잔치에 먹을 건 없다지만요 ㅎㅎ 아무튼 전기차와 자율주행차가 맞물려 앞으로의 증시도 이끌어줄 것이라 생각합니다.


3. 그린에너지 : 조만간 조 바이든 대통령의 정책에 대해 방송에서 다룰 예정이지만 관심있으신 분들은 이미 '친환경 정책' 중심이라는 걸 아실 것 같습니다. 기후 관련 협약에 다시 재가입한다는 소문도 있고 이미 정책 방향 발표와 함께 관련주들이 크게 오르기도 했습니다. 저는 그린에너지에 대해 그동안 관심이 없었기 때문에 일단 미국 ETF 중 CTEC(Global X CleanTech ETF)에 투자할 생각입니다. CTEC에는 플러그파워, 한화솔루션, 삼성SDI 등이 포함되어 있구요, 태양광 풍력 배터리 등 다양한 종류의 재생에너지가 포함되어 있어 장기 보유 하면 꽤 수익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각 기업에 대해서는 곧 포스팅 하겠습니다!ㅎㅎ


그럼 곧 뵈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