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자동차정기검사 준비물과 공인검사소 찾는 방법!! (불합격 후기까지..)
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및 부업추천

2020 자동차정기검사 준비물과 공인검사소 찾는 방법!! (불합격 후기까지..)

by 인력거인생 2020. 12.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휴가를 내고 자동차정기검사를 받으러 왔습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우편물이 와서 봤더니 올해는 정기 검사를 받아야하더라구요 ㅎㅎ 승용차 기준으로 자동차정기검사는 2년에 한 번씩 받는데 생각해보니 2018년에 받고 2019년은 건너뛰었습니다. 우편물을 받지 못하신 분은 지난해에 받으셨거나 차를 구매하신지 얼마안되어서 일거에요.

자동차정기검사 받으러갈 때 필수준비물!!!
1. 자동차
2. 자동차등록증
3. 결제할카드 (비용 55,000원)

[주의 사항]

1. 기간 내에 검사를 받지 않으면 과태료가 있으니 꼭 준수하세요! (기간 내에 불가능하시면 전화 또는 인터넷으로 연장도 가능해요!)

2. 공인된 검사소가 따로 있으니 미리 검색해보고 가세요! (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

자동차정기검사결과를 기다리면서 필수준비물을 정리해봅니다. 항상 자동차등록증을 차에 넣어둬서 다행히 바로 검사받을 수 있었네요. 가격은 54,000~55,000원선으로 검사소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국가에서 주관하는 검사인 만큼 어딜가나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소요 시간은 차량 인계하고 20분 정도 걸렸어요. 입구에 차를 세우면 안내하시는 분이 차를 가져가지고 저는 카운터에 가서 자동차등록증과 함께 검사 접수를 하면 됩니다. 검사 결과는 알아서 입력해주시기 때문에 처음에 결제만 하고 나갈 때는 바로 집으로 가시면 됩니다 ㅎㅎ

절차를 간단하게 안내드리면,

먼저 한국교통안전공단 공식 사이트에 들어가시구요. 자동차검사 -> 신청안내로 들어갑니다.

검사예약하러가기를 누르시고 아래 화면에서 자동차 번호와 주민등록번호 앞자리를 입력해보세요. 그럼 동네 근처에 검사받을 수 있는 검사소가 어디에 있는지 예약이 가능한지 알 수 있습니다. 보통 이 사이트를 이용하면 예약이 다 차있어서 인터넷으로 예약하긴 어렵구요, 마음에 드시는 곳을 정해서 전화를 해보시면 언제오라고 말씀해주실 겁니다 ㅎㅎ 인터넷예약 기다리다가 검사 기간을 놓치지 마시고 적극적으로 알아보셔야 해요~ㅠㅠㅎㅎ

검사 진행메뉴얼도 읽어봤는데 주로 기본적인 검사들이 이루어집니다. 타이어 공기압, 램프류 점검, 배기가스 배출량 점검, 안전 벨트가 정상적으로 체결되는지 등등.. 정말 운전하는 데 있어서 기본적으로 필요한 부분들을 점검하시는 것 같아요. 그래서 그런지 생각보다 검사가 빨리 끝납니다.

저도 대기소에서 10분정도있었는데 부르시길래 생각보다 빠르네?라고 생각했는데 저는 검사를 통과하지 못했더라구요...그 이유는 전조등(헤드램프)을 불법 개조했다는 이유입니다. 차를 처음 사고 나서 갑자기 전조등 한 쪽이 동작을 안해가지고 인터넷으로 알아보고 급하게 아무거나 바꿨는데 불법 LED 등이라고 하네요. 딱봐도 전조등 색깔과 안개등 색깔이 다른데 저는 안개등은 거의 사용하지도 않고 평소에 저렇게 램프를 켜놓고 보지도 않아서 몰랐습니다. 어쨌든 합법적으로 검사를 통과하려면 일반 전구를 사용해야 한다고 해서 근처 공업사에서 바로 전구를 교체했습니다.

일반 전구는 한 쪽당 20,000원 공임비는 2,000원 총 44,000원이 들었다ㅠㅠ

LED 등이 생각보다 시야 확보가 안되어서 주황색 전구로 바꿔야지 바꿔야지 했었는데 어쨌든 결국 바꾸고나니 시야 확보는 더 잘되네요. 주차장에서든 비올 때든 역시 처음 만들어졌을 때 상태가 안심도 되고 좋다는.. 이제 당당하게 결과표를 받아서 집으로 왔습니다. 2022년까지는 검사를 안받아도되니 행복하네요 ㅎㅎ 주말에는 사람이 너무 많아서 일부러 휴가낸 김에 평일에 갔는데 사람이 없어서 바로 받을 수 있었어요. 앞으로는 부품 교체할 때 잘 알아보고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면서 검사소를 나왔습니다.

판정실에서 합격을 받고 나가는 길

램프류로 인해 적발당한 다른 사례도 붙어있어 봤는데요, 고의든 아니든 불법은 불법이 맞습니다. 다른 분들도 검사하러 가시기 전에 미리 확인하시고 발걸음을 줄이셨으면 좋겠네요. 

따뜻한 연말 보내세요~ㅎㅎ

반응형

댓글